본문 바로가기
Keyboard

gmmk pro 보강판 비교 및 리뷰(pc, 황동, 알루)

by 하리아빠 2022. 11. 29.
728x90
반응형

gmmk pro(이하 글족)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는

다양한 보강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빌드 경험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현재 글족은 '알류미늄(이하 알루)', '폴리카보네이트(이하 pc)', '황동' 이렇게 세가지의 보강판을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4의 경우 해외를 통해 구입할 수는 있지만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판매를 하지 않기에 제외하였습니다. fr4는 pc와 알루의 사이의 느낌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저의 경우 처음 글족을 구입하였을 때,

그 당시 가장 좋은 평이 많았던 pc 보강판으로 바로 교체를 하여 사용을 했었고, 스위치 체결력이 좋지 않아 황동 보강판으로 교체하여 사용중이었습니다. 그러다 오늘 알루 보강판으로 교체를 하게 되었고

세 가지를 다 경험해본 기념으로 각 보강판의 특징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제가 리뷰한 제품들은 서드파티 제품이 아닌 글로리어스 제품들이기에, 다른 곳에서 판매하는 제품들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예를들어 스웨그키 pc 보강판)

순서는 제가 사용해본 경험을 토대로 pc, 황동, 알루 순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pc 보강판

pc 보강판

pc 보강판은 글족이 처음 유행하기 시작할 당시 가장 많은 인기를 끌던 보강판입니다.

이전 단단한 타건감을 사용하던 사람들에게 가스켓과 더불어 pc 보강판이 주는 부드러운 느낌으로 인해 사랑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타건감은 부드러운 재질과 같이 부드러우면서 통통 튀는 타건감을 보여줍니다.

그러다 보니 타 보강판들에 비해 손가락에 무리가 적으며, 장시간 타건하기에 가장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리는 일반적으로 스위치의 소리를 로우하고 부드럽게 바꾸어 줍니다.

뒤에 비교되는 다른 보강판 녹화본은 키캡이 달라 비교로서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확실히 로우한 느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전에 pc와 황동만 비교한 리뷰가 있으니 확인하세요

https://cafe.naver.com/embestc?iframe_url_utf8=%2FArticleRead.nhn%253Fclubid%3D23871116%2526articleid%3D803333
 
 

(나중에 기회가 되면 pc에도 gmk 달아서 찍어보겠습니다.)

pc 보강판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하는데, 체결력이 매우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pc라는 재질 특성상 당연히 약할 수 밖에 없지만서도,

키캡을 뽑을 때마다 같이 스위치가 같이 뽑히고, 심지어 타이핑을 치는데 스위치가 뽑히는 현상까지 발생을 했었습니다.

이 부분만 해결한다면 개인적으로 타건감은 pc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었습니다.

넌클릭류나 로우한 피치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pc 보강판을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황동 보강판

황동 보강판

두번째로 사용했던 황동 보강판입니다.

앞서 말했지만 스위치가 자꾸 빠지는 현상에 스트레스를 받아 바꾸게 된 보강판입니다.

황동보강판은 pc에 비해 단단한 체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건감의 경우 단단한 재질이기에 pc재질에 비해 단단한 타건감과 동시에 바닥치는 느낌을 확실히 줍니다. pc와는 정 반대의 느낌이라서 재미는 있었지만, 저는 처음에는 손가락이 저리더군요.

 

황동은 다들 아시다시피 단단한 재질이면서 소리를 먹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단단한 타건감에 비해 뭔가 먹먹한 느낌이 듭니다. 그래도 바닥을 치는 소리는 pc보다 큰 편입니다.

단단한 키감과 로우하며 먹먹한 소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황동 보강판을 추천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3. 알루미늄 보강판

알루미늄 보강판

마지막으로 알루 보강판 입니다.

알루 보강판은 글족 다이킷을 구입했을 때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는 보강판입니다.

어찌보면 가장 먼저 경험을 했어야 했는데 가장 마지막에 경험하게 된건 참 재미있군요.

우선 타건감은 단단한 알루재질에서 오는 단단한 타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건감 자체는 황동하고 크게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소리는 완전 다릅니다.

 

황동과 다르게 바닥을 치는 소리가 경쾌하게 납니다.

그러다보니 타건음 자체가 하이피치가 되고, 바닥치는 소리가 명확하게 납니다.

이전에 황동에 삼신카레를 착용했을 때는 기대했던것 보다 노잼이었는데, 알루에 삼신카레를 착용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자꾸 드네요.

단단한 타건감을 좋아하시고, 바닥치는 소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알루 보강판을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4. 정리

-피치 : pc<황동<알루

-타건(부드러움<단단함) : pc<황동=알루

-바닥침 : pc<황동<알루

-넌클릭 : pc

-리니어 : 알루, 황동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겠네요.

이 모든 것들은 개인적인 의견이기에 더 좋은 리뷰와 의견들이 많기에 잘 참고해보시고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Keyboa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de65(모드65) 리뷰  (1) 2022.11.29
KMG tkl 키보드 리뷰  (0) 2022.11.29
f1-8x(상컬) 빌드 별 타건감과 타건음 차이  (0) 2022.11.29
f1-8x(상컬) 무선으로 만들기!  (0) 2022.11.29
f1-8x(상컬) 후기  (0) 2022.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