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mk pro 구입 및 빌드 팁
요즘들어 gmmk pro를 구입하시거나 관심있으신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저 또한 그 관심으로 최근에 구입을 하였고요.
나름 여러 커뮤니티에 올라온 gmmk pro 글을 다 읽어보고 직접 빌드를 해보면서
알게 되고 경험하게 된 내용을 나눠보려고 합니다.
구입을 고민하고 계시거나, 빌드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0. 기성 3대장 중 왜 gmmk pro인가?
최근 기성 알루 3대장으로 ar87, fx2, gmmk pro(이하 글족)이 꼽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알루에 입문하고 싶은 분들께서 이 세 가지 중에서 고민을 하십니다.
각자 특징들을 보면
ar87은 납땜 기판으로, 핫스왑 제품인 다른 두가지 제품에 비해 가장 단단한 키감을 나타냅니다. 그렇기에 정해둔 스위치가 있고, 공방을 맡기실 예정이면 ar87을 추천을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네이비 색상 외에는 구매가 불가하고, 중고로 매물을 구하셔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fx2는 핫스왑 가능한 텐키리스 키보드입니다. 글족이 나오기 전에는 기성 풀알루 중 가장 평이 높았고, 지금도 기본은 하는 제품입니다.(오히려 키갤에서는 fx2의 평이 더 높습니다) 탑마운트 제품이기에 글족보다 단단한 키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글족은 fx2와 마찬가지로 핫스왑이 가능하고 75%배열에 노브가 달린 제품입니다. 저렴한 가격대에서 가스켓을 느껴볼 수 있고, 다른 제품들에 비해 보강판 변경이 자유로워 조금 더 커스텀에 가까운 키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핫스왑이 불가한 ar87은 제외가 되었고, 원래부터 75배열의 디자인을 좋아한데다, 좀 더 다양하게 경험해볼 수 있는 글족을 선택했습니다.
1. 하우징 및 구성품
구입은 네이버 스토어 와이피게이밍기어에서 구입가능하십니다.
가격은 219,000원이고, 최근에 블프 할인으로 185,950원까지 할인했었습니다.
(2021.11.30. 기준 블랙은 품절이고, 화이트고 배송이 늦어진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제품은 베어본으로 판매되기에 스위치와 키캡 없이 하우징만 판매 됩니다.
하우징의 색은 블랙과 화이트로 나뉘는데
화이트는 실버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다 보니 블랙이 좀 더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글로리어스 공홈에서는 다양한 색상의 상부 하우징과 노브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색상 중 화이트도 들어있기에, 화이트 제품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 키캡·스위치 풀러, c to a 케이블이 구성품으로 들어 있습니다.
2. 스위치
앞서 말씀드렸듯이 글족은 베어본 제품이기에 스위치 구입이 필수입니다.
스위치는 각자의 취향이기 때문에 딱 무엇이 좋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기에 유튜브에 올라오는 영상을 통해서나 직접 경험해보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
스위치는 크게 리니어, 넌클릭(택타일), 클릭으로 나뉘는데, 클릭은 소리가 너무 크다보니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습니다.
리니어는 걸림이 없는 적축정도로 보시면 되고, 넌클릭은 살짝의 걸림이 있는 갈축으로 보시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추천해주시는 스위치를 나열해보면
리니어-삼신흑, 삼신카레, 아쿠아킹, 마시멜로우
넌클릭-boba u4t, 제이드블랙, 홀리판다, 짭홀판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3. 보강판
글족의 보강판은 기존 제품에 달려있는 알루 보강판과 폴리카보네이트(이하 pc)보강판, 황동 보강판이 있습니다.
pc 보강판의 가격은 24,900원(스웨그키 25,000원),
황동 보강판의 가격은 58,9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보강판도 각자의 취향의 영역이지만,
일반적으로리니어는 알루나 황동, 넌클릭은 pc로 추천을 많이 해주십니다.
리니어의 경우 황동이 더 좋긴 하지만, 알루여도 충분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황동 보강판의 가격이 꽤 나가기에 고민해보시고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pc보강판 같은 경우에는 이후 다루겠지만 스테빌라이저 호환 문제가 있습니다. 와이피게이밍기어에서 판매하는 오리지날 pc 보강판은 보강 스테빌라이저는 호환이 되지만, 무보강 스테빌라이저는 호환이 안되는 문제가 있어 보강판을 깎아 내거나 힘을 주어 강제로 설치해야합니다.(보강과 무보강의 차이는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대신에 스웨그키에서 판매하는 pc보강판의 경우 무보강은 문제없이 설치되지만, 보강은 잘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스웨그키 측에서는 보강과 무보강이 다 된다고 이야기 합니다)
4.빌드용품
1)스테빌라이저
글족의 스테빌라이저는 평이 매우 안좋습니다. 그렇기에 세척을 해서 재윤활을 하시거나, 스테빌라이저 교체를 권하고 있습니다.
스테빌라이저는 보강과 무보강으로 나뉘는데요,
보강 스테빌은 보강판에 설치를 하는 것으로 설치나 해체가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정을 하는데 있어 테이핑이나 여러 가지 방법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무보강 스테빌은 기판에 설치를 하는 것으로 교체하려면 다 분해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보강에 비해 단단하게 고정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족은 무보강 스테빌 설치가 가능하기에 무보강 스테빌을 추천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했듯이 스테빌 호환의 문제가 있기에 잘 고민하시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추천 하시는 제품은
-무보강 스테빌 : 에버글라이드 v2, 듀록, 스웨그키 v2, TX, 이퀼츠c3 등이 호환되었다고 추천하십니다. (몇몇 제품은 회사에서는 호환이 안 된다고 하지만, 사용자분들이 사용하신 것들이 있기에 잘 알아보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보강 스테빌 : 에버글라이드 팬더
스테빌 작업을 하시는데 있어서 추천 드리는 방법은 holee mod입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고 하시면 철심소리를 잡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철심에 테이핑을 하거나, 막용두나, 줄테빌 등등 다양한 방법이 있기에 비교해보시고 해보세요!
2) 흡음재
흡음재는 pe, 포론, eva, 신슐 등등 너무 다양하게 있기에 각자 취향에 맞추어 구입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가장 많이 추천하시는 제품들을 보자면
스웨그키에서 판매하는 글족 관련 흡음재들입니다.
하부 흡음재, 기보강 흡음재, 가스켓 세트를 판매하고 있습니다.(11.22 기준으로 하부랑 가스켓 세트는 품절이네요)
흡음재는 pe, 포론, eva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글족 빌드 중 소리의 가장 큰 변화를 준 것은 하부 흡음재였던 것 같습니다.
3) 가스켓
가스켓의 경우 글족에 달려있는 가스켓이 너무 얇아 가스켓 효과를 거의 못 본다는 의견이 많기에 가스켓을 판매하는 겁니다. 구매가 어려울 경우 글족 패키징에 포함되어 있는 추가 가스켓 스티커를 3단으로 쌓는 즉 가스켓 모드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 스위치 흡읍재
스위치 흡음재를 사용하신 경우는 많지는 않았지만, 기판 보호나 소리를 잡는데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스티커 형태로 되어있는데 붙이는게 생각보다 많이 귀찮습니다.
5) 윤활용품
윤활 용품은 윤활제, 붓, 스위치 오프너, 윤활 스테이션, 스템집개, 핀셋 등이 있습니다.
윤활제의 경우 크라이톡스 205g0과 크라이톡스 105를 가장 많이들 사용하시고, 나머지 제품들은 가격대에 맞게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6) 키캡
키캡도 취향의 영역이기에 추천드리기 어렵지만
한국에서는 사오파오 제품을 많이 구입하시고
저렴하게 구입하시려면 알리
고급으로 넘어가면 gmk나 드롭제품들 많이 사용하십니다.
개인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에서는 짭올리비아나 짭아틱, 짭중공업 추천드립니다.
7) 기타
빌드를 하기위해서는 드라이버가 꼭 필요합니다. 생각보다 드라이버를 많이 가리기 때문에, 다양한 헤드를 가진 드라이버를 지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억지로 열다가 나사 마모되면 마음이 아프잖아요?
키보드 높이가 좀 있기에 팜레스트가 필요합니다. 가로 사이즈가 332mm이기에 나무나 아크릴로 제작하셔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아크릴로 제작하여 사용중입니다.
글족 패키징에는 루프가 없기에 먼지와 이물질로 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루프가 필요합니다.(필수는 아닙니다) 직접 제작하시거나, 주문제작 혹은 먼지를 막을 것을 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커스텀 키보드의 멋짐을 완성 시키기 위해서는 항공케이블이 필요하죠. 가끔 어떤 기능이 있는지 묻는 분들이 계신데, 그냥 멋이라고 합니다.
5. 빌드 방법
검색 중 알게된 몇가지 빌드방법 소개해 드립니다.
먼저 gmmk pro plex라고 앞서 말했지만, 가스켓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가스켓을 3단으로 쌓고 하판 나사 덜 조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테이프 모드라고 기판 아래에 종이테이프를 붙여 울림을 막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외에 유튜브를 뒤져보시면 다양한 빌드들이 있기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마무리
앞서 말씀드렸지만 이 내용들은 제가 서칭 혹은 직접 빌드하면서 알게 된 정보일뿐 정답이 아닙니다. 정보 또한 제가 기억하거나 전달하는 과정에서 틀릴수도 있고요. 저 또한 구입하고 빌드를 막 시작한 키린이기에 더더욱 정보의 신뢰성이 부족합니다.
그렇기에 구매 혹은 빌드를 하시는데에 ‘참고’만 하시고 더 서칭해 보시거나 직접 경험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부족하지만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같이 멋진 글족 만들어 나가요 :)